기업 선택의 기준

「어떤 기업을 지원할 것인가!」

처음 취업 활동을 하면, 가장 어려운 부분이 아닌가 싶습니다.  하지만 누구나 다 겪는 일이니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 천천히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기업 선택의 기준을 정해야 하는 이유

기업 선택의 기준을 정해야 하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답은 간단합니다. 본인이 어떤 기업을 선택해야 좋은지를 정확하게 하기 위해서이죠. 일반적으로, 회사 분위기・급여 조건・비젼 등을 꼽을수 있습니다.

기업을 어떻게 선택해야 하는지 알려주세요」라는 질문은, 취준생 분들에게 굉장히 많이 듣습니다. 가고 싶은 기업이 있다고 말하는 분들중에도, 왜 그 기업에 가고 싶은지 정확한 이유를 말하지 못하는 분도 꽤 있습니다.


취업 활동시 기준을 정하세요

기준을 정확히 정하는건 굉장히 중요한 일입니다. 기준이 정해져 있다면, 면접관의 질문에도 비교적 정확히 답변을 할 수 있게 됩니다.

기업을 고르는 기준뿐만 아니라, 직종 선택이나, 업계 선택의 기준도 정해두세요. 취업 활동을 하다보면, 내정을 여러군데에서 받게 되는 경우가 생기게 될겁니다. 그런 상황이 되었을때, 미리 기준을 정해놨다면 어디로 정해야 하는지가 명확해 집니다.

취업활동시, 기준을 정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하고 싶은 일」과 「잘할수 있는 일」을 얼마나 정확히 파악했나 입니다.


기업 선택을 위해선 자기 분석이 필요

당연한 얘기인듯 하지만, 굉장히 어려운 일이기도 합니다. 내가 내 자신을 얼마나 잘 알고 있느냐에 따라서, 본인과 어울리는 기업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자기분석을 위해 필요한게 무엇일까요? 본인의 현재, 과거, 미래를 생각해 보세요. 현재의 장점과 단점, 과거에 좋아했던 일과 싫어했던 일, 학착시절 활동했던 동아리, 좋아하는 책이나 방송 등을 정리해 보세요.

미래에 대해선, 이 일을 함으로써 이룰수 있는것, 얻을 수 있는것, 얻고 싶은것, 죽기전에 해보고 싶은것들 등에 대해 정리해 보세요.

자기 분석이 어느정도 끝났다고 생각이 들면, 그때부터 가고 싶은 업계에 대해서 분석을 하세요. 분석을 하다보면, 그 업계내에서 가고 싶은 회사들도 하나씩 보이게 될겁니다. 그럼 그때부터 그 기업에 대해 조사, 분석을 시작하면 됩니다.


기업 선택의 기준

기업의 분위기

회사의 사풍과 맞지 않으면, 그 회사에는 절대 오래 다닐수가 없습니다. 같은 업종의 회사라도 그 회사만의 분위기가 다 다르기 때문에, 본인과 맞지 않는 곳은 피하세요.

기업 설명회 참가나 인맥을 통해서 정보를 얻으세요

기업 선택시, 사풍을 알기 위한 방법은, 인턴이나, 기업 설명회에 참가하는 방법입니다. 학교 선배중에 같은 기업에 다니는 사람이 있다면, 직접 물어보는 방법도 있을수 있습니다. 


근무 조건에 대해

단순히 월급이 얼마인지만 확인하는게 아닙니다. 급여외에도 복리후생은 어떤지, 출산휴가 등은 있는지 등에 관해 미리 찾아보는 것도 중요합니다.

주택 수당이 있는지, 육아 수당이 있는지 등도 중요하죠. 하지만, 주택 수당 등이 없다고 해서 그 기업을 꼭 포기해야만 하는건 아닙니다. 취업전에 미리 돈을 좀 모으면 될뿐이죠.

기업 선택시 근무조건은 중요한 부분이기는 합니다만, 그것보다도 본인이 무얼 원하는지가 더 우선이 되어야 하지 않을까요?


커리어에 대해

취업후, 본인이 무엇을 배울수 있고, 얼마나 성장할 수 있는지는 굉장히 중요한 문제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앞서 말한 두가지보다 훨씬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기업 연구와 자기 분석이 중요

따라서 그 기업에 대한 연구와 자기 분석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앞으로 하고 싶은 일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그 회사에 들어가면 그 일을 할 수 있는지, 그 일을 하게 되면 어디까지 성장할 수 있는지를 생각해 보세요. 회사의 성장성을 파악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기업 선택의 기준을 생각한다는건, 본인을 한번 뒤돌아보며, 내가 어떤식으로 일을 하고 싶은지 알게되는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그 회사에 들어가서 본인이 얼마나 성장하고, 어떤 경력을 쌓게 될지를 정확하게 판단하길 바랍니다.

면접을 보며 기준을 정하는 방법도

기업 선택의 기준을 꼭 취업활동 전에 정해야만 하는건 아닙니다. 여러군데의 기업에 면접을 보면서 생각을 정리해 나갈수도 있습니다. 어느쪽이 좋다 나쁘다라고 할수없고, 본인에게 맞는 방법을 선택하시면 됩니다.